드론의 이해
드론의 이해
  • 천준희
  • 승인 2018.07.30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드론의 정의
- 드론의 역사 1 ~ 3

 

아는 만큼 보인다 는 말대로 입문자는 드론을 제대로 활용하고 즐기기 위해서 먼저 드론에 대해 속속들이 알아야 한다.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관심을 끌고 있는 드론은 군사, 과학, 마케팅,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발휘하는 다재다능함으로 드론 열풍을 이끌고 있는 원동력이다.

가만히 있어도 우리곁으로 더 가깝게 다가서는 드론의 모든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활용범위가 광범위한 만큼 향후 산업화 된다면 그 잠재력 또한 무궁무진 할 것이다.

 

1) 드론의 정의

  -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은 상태로 지상에서 원격조종, 사전 입력된 프로그램에 따라 스스로 주위 환경을 인식, 판단하여

    자율적으로 비행하는 비행체, 또는 이러한 기능의 일부나 전부를 가진 비행체계

 

  - 비행 시 모터에서 나는 소리가 마치 수벌이 날아다닐 때 윙윙 거리는 소리와 비슷해서 ‘DRONE’ 이라는 이름을 붙임.

 

  - 2015. 7. 10 국립 국어원은 드론을 다듬은 우리말로 무인기라 정의

  - 항공법 : ‘DRONE’ 이라는 용어를 명시적 정의는 하지 않았지만 성질상 제 2조 제 28호에서 말하는

                 초경량 비행장치 중 무인 비행장치로 규정.

 

  - 국토 교통부령(시행규칙) 146호는 무인 비행장치를 중량 150kg 이하인 무인 비행기, 무인 회전익 비행장치에 속하므로

    ‘ 무인 동력 비행장치 라고 정의.

 

  - DRONE 은 이제 고유명사인 DRONE 으로 불러야 한다.

 

    UAV (Unmanned Aerial Vehicle) 사람이 타지 않는 날아다니는 것

    UGV (Unmanned Ground Vehicle) 혼자 다니는 차량

    USV (Unmanned Surface Vehicle) 혼자 떠 다니는 배

    UUV (Unmanned Underware Vehicle) 혼자 가는 잠수함 등 모두 드론으로 부르기 때문임.

2) 드론의 역사(1)

  1849 년   오스트리아군이 이탈리아군 상공으로 폭탄 실은 열기구를 띄워보냄. ( 전자석 부착된 긴 구리선을 폭탄에 연결 점화 )

폭탄을 설치한 열기구 제작도 /  ISIS 사용 드론 운반 폭탄 공격
폭탄을 설치한 열기구 제작도 / ISIS 사용 드론 운반 폭탄 공격
​​​​​

  1898 년   니콜라 테슬라가 소형 무인선박을 Radio frequency 로 조종.

니콜라 테슬라의 무선조종 선박과 전기 자동차
니콜라 테슬라의 무선조종 선박과 전기 자동차

 

  1918 년   미국은 테슬라의 이론을 바탕으로 최초 무인항공기 케터링 버그개발, 80km 비행 후 폭발하는 폭탄용으로 사용하려 했으나 

                1차 세계대전 종전으로 실전운용 못 했음.

니콜라 테슬라와 그의 연구를 바탕으로                 미국이 개발한 무인 자폭 드론 케터링 버그
니콜라 테슬라, 생전에 그는 에디슨과 AC 냐  DC 를 두고 많이 논쟁을 했다고 전해진다.
오늘날 전기 자동차의 핵심인 배터리와 모터에 지대한 영향을 준 사람이다.

 

니콜라 테슬라의 연구를 바탕으로 미국이 개발한 무인 자폭 드론 케터링 버그.
그러나 제1차 세계대전의 종전으로 실전에 사용하지 못했다.
80Km를 비행한 후 
몸체와 날개가 분리되면서 몸체 자체가 폭탄이 되어 자폭하는 무인항공기용 폭탄이다.

 

 

 

 

  1940 년   무인기 개발자겸 배우인 레지널드 데니가 2차 세계대전 당시 대공포 사격용 무인 표적기인 데니드론’ 15,000 대를 미군에 판매.

 

  1943 년   독일군이 개발한 무선조종 항공기 FX 1400(프릿츠 엑스) 군사작전에 투입된 최초의 원격 조종항공기

군사 작전에 투입된 최초의 원격 조종 항공기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이 개발, 군사 작전에 투입된 최초의 원격 조종 항공기

 

  1944 년   드론 (라디오 플레인) 조립공장에서 일하던 노마 진 베이커가 마릴린 먼로로 변신, 세계적 배우가 됨.

2차 세계대전에 미국이 참전하게 되자 남자들이 전쟁터로 징집이 되어 메이저 리그도 여성만으로 치르고, 공장도 여성들이 빈자리를 채워야 했다.사진속 주인공은 '노마 진 베이커'가 본명인  마릴린 먼로로 드론(라디오 플레인) 조립공장에서 일하고 있는 모습을, 당시 레이건(훗날 대통령이 됨)의 부하직원이 찍어온 사진.  레이건은 마릴린 먼로의 사진을 보고 데뷰 시키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한다.
2차 세계대전에 미국이 참전하게 되자 남자들이 전쟁터로 징집이 되어 메이저 리그도 여성만으로 치르고, 공장도 여성들이 빈자리를 채워야 했다.사진속 주인공은 '노마 진 베이커'가 본명인 마릴린 먼로로 드론(라디오 플레인) 조립공장에서 일하고 있는 모습을, 당시 레이건(훗날 대통령이 됨)의 부하직원이 찍어온 사진. 레이건은 마릴린 먼로의 사진을 보고 데뷰 시키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한다. 운명의 장난은 아니었지만, 케네디 대통령과의 염문으로 퍼스트 레이디였던 재클린 케네디가 그리스의 선박왕 오나시스와 부부가 되는 결말로 . . 
마릴린 먼로가 일하던 공장에서 조립 생산했던 라디오 플레인
마릴린 먼로가 일하던 공장에서 조립 생산했던 라디오 플레인, 미군의 대공사격용 표적기로 사용했다.

 

2) 드론의 역사(2)

1950 년  제트추진 무인기(감시무인기의 효시) Firebee를 개발,

             베트남전에서 운용 했으나 효과는 거의 없었음.

               당시로서는 천문학적인 45천만 달러의 비용만 낭비했던 오욕의 역사를 안겼던 무인정찰기.

적진에 보내 촬영 후 복귀하는 과정에서 촬영된 필름을 투하하면 수거용 항공기로 필름을 회수하는 방식으로 운용했으나,자료를 신뢰할 수 없을 정도로 효과를 거두지 못한 채 사라지게 된다. 

            

1960 년  미 공군 최초의 스텔스 항공기 프로그램 시작, 정찰용에서 전투용으로 변경.

 

1982 년  시리아와 대치중인 이스라엘이 소련의 대공 방어망 위치 파악 및

             무력화를 위한 무인항공기를 투입하여 성공함.

             무인 항공기의 전투성능 입증을 확실하게 보여준 유의미한 진전.

 

1995 년  무인 정찰기로 인한 굴욕을 당했던 미국이 MQ 1 프레데터를 실전배치

             운용중인 무인항공 정찰 및 전투기로 명성을 떨침.

MQ-1 Predator : 2001. 9. 11 이 후 10년 동안 전 세계에 가장 잘 알려진 무인기

              2001. 9. 11 이 후 10년 동안 전 세계에 가장 잘 알려진 무인기로 퇴역을 준비중이다. 

             MQ-9 Reaper(죽음의 신)로 대체 중으로 중무장이 가능하여 재 무장/복귀없이 14시간 정도 작전이 가능하다.

             오바마 행정부 시절 400회가 넘는 출격으로 2500명 이상의 사망자를 기록한 바 있다.

             아이러니 하게도 2009년 오바마 대통령은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다. 

MQ-1 프레데터의 성능개량을 통해 MQ-9 리퍼를 실전배치 운용중인 미국
MQ-1 프레데터의 성능개량을 통해 MQ-9 리퍼를 실전배치 운용중인 미국
성능개량을 통해 속도와 탑재 무장량을 높여 연속적이고 지속적인 전투작전 시간을 확보하게 된 리퍼(오른쪽. 비행시간은 줄었지만) 

 

2000 년  Global Hawk 본격 사용, 현존 최고 성능의 무인 정찰기.

대한민국도 3대를 실전배치 하게 될것이다

              2000년부터 미군 본격 사용

             현존하는 최고 성능의 무인 정찰기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폭발당시 상공을 정찰하며 자료사진을 촬영했다.

              최대 20km 상공까지 비행가능

               - 30cm 크기의 작은 물체 식별

               - 작전반경 : 3000km

               - 작전 운용시간 : 30시간 이상

 

 

2010 년  프랑스 패롯의 AR 드론 출시,

              일반소비자가 쿼드콥터를 스마트 폰으로

            조종 가능한 모델을 소개하면서 개인이 취미로 드론을 조종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림.

 

2) 드론의 역사(3)

2012 년  미 의회 2015년 내에 소형드론의 영공비행 허용을 FAA 에 요청.

2013 년  

           - 영국 : 자국 최초 무인 전투기 타라니스개발.

                        영국은 자국의 국방비를 감축하고있지만

                         드론 전력에 대한 투자는 아끼지 않고있다.

정밀유도폭탄을 장착한 영국의 무인전투기 타라니스
캘트 신화의 신 (벼락을 다스리는 뇌신)에서 이름을 따왔다.

 

            - 아마존 : 드론 배달 발표 및 사업준비를 마쳤으나 승인 불허

미국이 전세계적인 테러 대상국이 되어버린 현실을 반영하는 결과로 봐도 무방할 것이다. 

            - 구글 : 오지에 인터넷 망 보급 프로젝트 LOON 발표.

 

            - 페이스북 : 무료 인터넷 보급 경쟁에 뛰어듦. (인터넷 드론 아퀼라’)

구글에 대응하려는 페이스북의 야심찬 계획으로 거대한 투자금으로 회사까지 인수해 준비중이었으나, 2018. 6.27 아퀼라 사업을 취소했다.- 개인적 견해를 더한다면, 페이스북의 저커버그는 투자실패의 손해를 보았지만   옳은 결정을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구글에 대응하려는 페이스북의 야심찬 계획으로 거대한 투자금으로 회사까지 인수해 준비중이었으나, 2018. 6. 아퀼라 사업을 취소했다.
- 개인적 견해를 더한다면, 페이스북의 저커버그는 투자실패의 손해를 보았지만 옳은 결정을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2015 년  중국 DJI 사가 1,200만 화소 4K 카메라 탑재한 팬텀 3 ’ 공개

            세계 드론 시장의 최강자로 종횡무진 중.

동영상 촬영은 800만 화소까지 지원이 가능하고, 사진은 1200만 화소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DJI 의 창업자 프랭크 왕.   드론계의 애플로 통하는 중국의 거대 드론회사 창업자.  주 80 시간 일을 하는 대단한 열정의 소유자. 
스티브 잡스를 디스하고 있는 그의 모습이 결코 과장이나 허황된 것이 아니라는 프랭크 왕의 이야기는 다음에 다루기로 하겠다.

 

2016 년  중국의 드론회사 이항(Ehang)에서 Ehang 184 라는 유인드론을

            세계 최초로 소개(2016. 미국 라스베가스, CES 2016)

실제 비행에도 성공했다. 문제는 비행시간과 연관된 배터리 성능이다.

            두바이 도로교통부 : 2017. 7월 이항184 드론으로 아랍 에미리 에이트

            두바이에서 무인 비행택시 서비스를 위한 시험비행 준비중.

 

2017 년  IS, 드론으로 이라크 모술서 민간인에 폭탄공격(소형 수류탄 운반 사용)  

              ISIS, 중국제 드론 이용, 이라크 육군의 미제 M1 전차 포탑 공격.

핵심은, 드론이 접근하는것을 인지하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만일, 좀 더 큰 폭탄을 사용할 수 있었다면 결과는 달라졌을 것이다.
선전효과를 나타내기 위한 공격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